흑우의 SPY ETF 투자방법

반응형
반응형

SPY

재테크와 관련된 시대가 발전될수록 사람들은 N잡시대라고 얘기를 많이 하고 있고, 이제는 직장을 다니는 사람들도 기본적으로 재테크를 하기 시작합니다. 물가가 상승하니, 집값도 올라 당연한 것 중에 하나가 되었습니다. 그 와중에 맨날 창밖만 보고 한숨만 쉬고 있는 사람이 있으니 그건 바로 저라는 얘기입니다.

 

주변의 많은 지인분들이 지금 세상은 조금만 눈을 돌리면 돈을 벌 수 있습니다라고 하는데 뭔 놈의 인생이 모든 사람들이 다 알고 난 후, 단물이 다 빠졌을때나 알고있고, 그나마 그제서야 뒤늦게 뛰어들면 그마저 남은 나의 단물도 모두 빨려버린 후, 가까운 산에 올라가 내인생은 왜 이러냐라고 신세 한탄이나 하고, 그러다 술 한잔하면 싹다 잊어먹고 다시 잘하겠다고 다짐하고 또 빨리고, 이 더러운 세상 참 돈벌기 힘드네요.

SPY

그래서 그나마 종목도 못고르겠고, 난 그냥 왕창 사야겠다라는 저와 같은 흑우의 생각이시라면 한번 보시면 좋을 듯하네요. 돈 벌려고 하는 재테크 중에는 다양한 방식이 있겠지만, 투자를 통해 수익을 얻는 주식도 그중에하나겠죠. 그런데 흑우를 위한 주식이 있다면 믿으시겠습니까? 그래서 오늘은 SPY ETF 투자방법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오래전부터 주식시장에서는 떠도는 말이 있는데, 그 중에서 하나가 바로 종목 분석 혹은 시장 예측에 자신이 없는 사람이면 개별 종목 투자보다는 차라리 안전한 ETF 투자를 하라는 말 입니다.솔직히 저는 흑우라, 이말조차 이해하는데 오래걸렸습니다.

SPY

암튼 이러한 말이 떠돌 정도이기에 주식을 하는 사람들이라면 대부분 ETF라는 용어를 들어 보셨을 거 같은데요. 그런데 말입니다. 다들 들어봤다는 것에 비례해서 SPY ETF 투자방법이 무엇인지 정확히 아는 사람들은 잘 없는 것 같습니다. 아마도 제 주변도 흑우 목장이라서 그런 것 같습니다. 그래서 하나씩 알려드리겠습니다.

SPY

ETF가 도데체 뭘까요?

일단 ETF가 무엇인지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언제나 이런 정의를 말할때는 그 언어의 약자를 말하는 법이죠? 잘 모르지만 왠지 좀 멋있어 보이지 않습니까? ETF란, Exchange Traded Fund의 줄임말입니다. 한국어로 해석하면 '상장 지수 펀드'라고 합니다. 멋진건 고사하고 갑자기 멍해지시나요? 음매~

 

주가지표의 움직임에 따라서 연동되는 인덱스 펀드를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도록 한 상품으로 인덱스 펀드의 장점과 주식의 장점을 합친 하이브리드형 상품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ETF는 코스피나 코스닥 등 주가지수를 추종하지만, 이런 것 외에도 원유, 곡물, 금, 채권, 산업분야 등 경제와 관련된 다양한 분야들도 ETF 상품들이 많습니다.

SPY

또한 SPY는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ETF이며, S&P 500을 추종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ETF의 경우 적게는 수십개, 많게는 수백개의 종목을 묶어서 살 수 있는 상품입니다. 앞에서 말한 것 처럼 S&P500을 추종하는 SPY만 구매를 하더라도 이미 500개의 주식 종목을 묶어서 사는 것과 같은 셈이죠.

 

이제 점점 개인투자자들은 미국 주식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런데 이 현명한 분들이 미국 증시를 바라보는 관심이 점점 커지면서 단순히 주식만 보는게 아니라는 겁니다. 미국 ETF까지 관심을 보이는 투자자들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아는 분들만 아는 세상이다보니, 미국 증시에는 다양하게 많은 ETF가 존재한다는 거죠. 다우지수, 나스닥 지수를 추종하는 ETF. 인버스 ETF등 다양한 ETF가 존재한다는 겁니다. 그런 중에서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건 SPY와 QQQ입니다. 그리고 저는 지금 SPY를 말하고 있는 중입니다.

SPY

왜 이런 말을 하고 있느냐 하면 가령, 드라마를 열심히 보면서 서로 재밌게 웃고, 푹 빠져서 시청하던 도중에 “근데 왜 저 사람은 저기 서 있는거야?” 라고 말하는 주변 지인이 있어서, 그런분들에게도 인내와 사랑을 배풀려고 한번 더 내가 뭘하고 있다는 것을 강조해봤습니다. 저희는 SPY를 알아보고 있습니다.

 

그럼 왜 사람들은 ETF를 구매할까요 그리고 투자는 어떻게 하나요?

아마도 안정성 때문이 아닐까요? 사람들이 ETF를 구매하는 이유 중 하나는 변동성이 상대적으로 낮아 안정성을 추구하는 데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SPY ETF 투자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우선 S&P500에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의 방법들이 있습니다.

SPY

투자방법을 알기전에 ETF투자의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자

왜 사람들은 ETF를 구매할까라는 질문의 추가 답변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아무래도 ETF 투자는 1) 상품의 다양성이라고 하겠습니다. 다양한 분야에 투자가 가능하다는 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2) 저처럼 흑우의 경우에는 개별종목 분석을 진짜 못합니다. 그런 흑우를 위한 개별종목 분석따윈 개나 줘버릴 수 있는데 이게 ETF죠, 자동으로 분산투자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3) 국내주식의 경우 거래세라는게 있는데, 이런것조차 없다는 겁니다 4) 그리고 안정성을 큰 장점으로 가져갈 수 있습니다.

 

그럼 진짜 좋네라고 바로 결정하시는 흑우분들이 계실까봐 단점측면 또한 알려드립니다. 1) 거래량이 적을 경우에는 괴리율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매수나 매도 단가가 차이가 날수가 있습니다. 2) 주식을 코인처럼 보는 저 같은 사람은 항상 단기간의 높은 기대수익을 꿈꿉니다 그런데 개별종목으로 하는게 아니다보니 안전하긴 하지만 기대수익은 낮은 편이라는 겁니다. 3) 장기간 가지고 계시면 운용보수라는게 발생한다는 거죠.

SPY

그럼 운용보수는 뭔가요?

역시 찾아보는 귀찮음 없이 바로 답을 드려야 해서 준비했습니다. 운용보수는 뭘까요? ETF를 운용하는 곳은 무료로 봉사해주는 곳이 아니라는 겁니다. 그러다보니 운용을 해주는 대가로 보수를 받는다는 겁니다. 가령 S&P 500 같은 곳은 1년에 연 0.095%의 운용보수가 발생하죠.

SPY

그럼 이걸 따로 운용보수 비용으로 지불해야할까요?

아닙니다 그냥 주가에 반영되기 때문에 소리 소문 없이 쓱 띄어가는거는 겁니다. 거기다가 운용보수는 ETF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레버리지 상품 같은 경우에는 1년에 0.9% 정도의 고비용을 요구하고 있고 배당금 또한 없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잘 보시고 하셔야 합니다. 그럼 다시 거래하는 방법으로 돌아가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첫번째는 직접 거래를 하는 방법입니다. 그런데 거래를 하기전에 설마 국내주식계좌에서 열심히 찾고 계신건 아니겠죠? 우리가 미국 ETF를 사려면 국내 주식계좌에서 구매할 수 없습니다. 해외 주식 계좌를 따로 개설해야 한다는 거죠.

 

국내 주식계좌로 열심히 검색하시면서 이상하네 SPY가 눈에 안띄네 하시는 분은 저와 같은 아름답고 멋진 흑우이십니다. 그럼 다시 얘기를 해 드리면, 해외주식을 거래할 수 있는 증권사 어플이나 HTS를 통하여 해외 ETF를 직접 매수하는 방법인데요. S&P500지수를 직접 매수하기 위해서는 해외 계좌 개설이 필요하며, 원화를 달러로 환전한 뒤에 매수가 가능합니다.

SPY

둘째는 간접 거래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국내주식을 거래할 수 있는 증권사 어플이나 HTS를 통해서 미국의 S&P500지수를 추종하는 국내의 ETF를 매수하는 방법입니다. SPY는 시가총액이 원화로 438조이며 삼성전자의 현재 시가총액은 469조이니 거의 비슷한 시가총액을 가지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도 이 ETF에 많은 투자를 하는 거겠죠?

 

솔직히 주식에 투자하는 사람들중에 특히 저 같은 흑우분들의 경우에는 개별 종목에 대한 정보를 얻는 데에도 어려움을 느끼고, 또 미국 주식은 언어적 부분의 어려움으로 투자를 하는 데 시작도 하기전에 등줄기에 땀이 흐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 종목을 혼합하고, 지수를 추종하는 ETF를 통한 투자를 하신다면 개별 종목을 신경 쓰지 않더라도 꾸준히 투자가 가능합니다.

SPY

" 제 개인적인 생각은 ETF는 분명 흑우가 개발했음에 틀림없습니다. "

 

마지막으로 흑우를 위한 투자하는법 쉽게 설명 좀더 투자하는 방법을 간단하게 알려드리면 1) 그냥 자신이 쓰는 증권사 어플을 여십시요 2) ETF 이름을 검색하십시요 그리고 매수하시면 됩니다. 끝입니다. 너무 허무하신가요? 3) 좀더 친절히 설명드리자면, 예시로 내가 KODEX 증권 ETF를 구매하고 싶다 그렇게 생각하시면 종목명 검색란에 KODEX 증권을 쳐서 검색해서 보고 매수하시는 빠른 실천을 옮기시면 됩니다.

SPY

이정도 하고 마칠까합니다. 흑우의 용량은 한계가 있기에 더 얘기하면 용량초과로 더 담을 수가 없습니다. 그러니 더 관심이 있으신분들은 각자 여기에서 다음단계로 필요한 정보를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개별 종목마다 공부를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에 어려움을 느끼신다면 SPY ETF 투자방법을 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아주 많이 듭니다. 또한 섹터나 지수를 추종하는 펀드에 대해 공부한 뒤에 투자를 하거나, 전문가들의 종목 선별을 보고 힌트를 얻는 것도 투자를 하는 데에 있어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상 흑우였습니다.

반응형

'쇼미더머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방광염 약국약  (0) 2021.08.20
미국 ETF QQQ 투자방법  (0) 2021.08.20
주택청약종합저축 총정리  (0) 2021.08.08
비트코인은 물건인가 유가증권인가  (1) 2021.07.09
강남의 소형 주택 허가기준 변경  (0) 2021.07.09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